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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향기] 기억보정과 아상(我相)

동료들이 ‘이중 뛰기(한 번 점프에 줄을 두 번 돌리는 줄넘기 동작)’를 하고 있다. 다들 나이가 있어서인지 서툴다. 초등학교 시절 교내 이중 뛰기 대회에서 상 받은 전력도 있고, 성인이 되어서도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자신만만하게 줄을 달라고 했다. 웬걸? 단 1회도 할 수 없었다. 무안한 마음에 “아, 10년 전만해도 10번은 충분히 했었는데.” 얼버무리며 자리를 떴다.   며칠 후 그 자리에 있었던 동료가, “교무님, 10년 전에도 3~4회 정도 밖에 못하셨어요.” 귀띔을 해준다.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10년 전에도 함께 근무했던 동료였기에 인정하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   필자가 치렀던 학력고사는 수능시험과 달리 어느 정도 ‘벼락치기’가 가능했다. 당시, 대학에는 관심이 없어서 학교에도 잘 나가지 않았지만, ‘인문계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 못가면 당장 군대 가야하는데’라는 절박한 심경에, 소위 말하는 벼락치기를 해서 간신히 대학에 합격했다.     누구나 그렇듯이 지금까지도 대학입시 이야기가 나오면 “1주일 공부하고 합격했어.” 무용담을 늘어놓는다. 대입 직전까지 공부와 담을 쌓고 지내다가 합격을 했기 때문에 영 틀린 말은 아니지만, 어느새 ‘1주일’로 자리 잡은 공부 기간이 실제 10일이었는지, 2주였는지 필자도 이제는 정확히 기억할 수가 없다. 줄넘기의 예를 보면, 한 달일 수도 있지 않았을까. 개인의 왜곡괸 기억은 실없는 사람이 되는 선에서 끝나지만, 이것이 사회 리더들의 공적인 결정에 바탕이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개인의 기억이 왜곡되거나 재구성되는 현상을 ‘기억보정’이라고 한다. 여행에서 길을 잃었던 기억도 사람에 따라 즐거웠던 추억으로 혹은 공포로 기억되는 것처럼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게 왜곡되기도 하지만, 필자의 예처럼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왜곡되는 것이 보통이다.   기억만 그럴까. 판단의 기초가 되는, 그래서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생각, 태도 등도 이와 다르지 않다. 스포츠 경기에서 상대의 반칙은 스포츠정신에 어긋나는 비신사적 행위로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 되고, 우리 팀의 반칙은 언제나 심판의 오심이 된다. 월드컵 경기에서 세계적 수준의 실력과 공정성을 갖춘 심판일지라도 자국 팀의 경기에는 나설 수 없게 한 규정은 사회에서도 기억(생각)은 얼마든지 보정 될 수 있다는 것과 그것의 가장 큰 요인은 자신에 대한 집착을 인정하는 반증이라 하겠다.   생각의 왜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나에 대한 집착’이다. 인간은 어떤 일을 보거나 들을 때 자기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세금 정책에 대한 논의를 할 때, 정치인들이라면 개인의 이익보다 국가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어디 그런가. 정치인들에게 “국가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세요” 하는 것은 불교적 관점은 물론이고 현대 인지과학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무리한 요구가 아닐 수 없다. 개인의 이익의 반만이라도 국민의 이익을 고려해 준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다.   나의 생각과 판단의 왜곡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는 것이야말로 내로남불로 인한 개인과 사회의 갈등 반목을 치유하는 근본이 될 것이다.     [email protected]  양은철 / 교무·원불교 미주서부훈련원삶의 향기 기억보정 대학입시 이야기 왜곡 가능성 대학 못가면

2025-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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